매거진 / / 2012. 9. 13. 09:03

SKT·KT, 아이폰5 LTE로 출시…시기는 미정



목 차



    반응형
    SMALL

     

     

    SK텔레콤과 KT가 롱텀에볼루션(LTE)을 지원하는 아이폰5를 출시한다.

    그러나 아이폰 제조사인 애플이 한국을 1차(9월21일) 및 2차(9월28일) 출시국에 포함하지 않아 출시일은 다음 달 이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애플은 12일(현지시각) 미국 샌프란시스코 예르바 부에나 예술센터에서 아이폰5를 공개하면서 한국의 SK텔레콤과 KT를 통해서도 판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국에 도입되는 아이폰5는 850㎒, 1.8㎓, 2.1㎓ 주파수 대역의 LTE 망을 지원하는 모델이다. SK텔레콤은 850㎒와 1.8㎓ 대역을, KT는 1.8㎓ 대역을 LTE로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아이폰5가 고음질 음성통화인 VoLTE(Voice over LTE·서비스명 HD보이스)와 두 대역의 주파수 중 더 쾌적한 대역을 골라서 잡아 데이터 속도를 높여주는 멀티캐리어(MC) 등 국내 도입된 최신 LTE 기술을 적용할지는 미지수다.

    이들 기술은 SK텔레콤이 제한적으로 서비스하고 있고 KT도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지만, 단말기의 지원이 있어야 제공이 가능하다. 애플은 이날 발표에서 이들 기술에 관한 언급을 하지 않았다.

    애플이 1, 2차 출시국에 한국을 포함하지 않은 이상 국내 출시일을 정확히 예측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우리나라에는 단말기를 수입하기 전 '전파인증'을 거쳐야 하는 제도가 있는데, 이 기간을 정확히 예측하기 어렵다는 점이 1, 2차 출시국에서 제외된 배경인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아이폰4S 출시 사례에 비춰 아이폰5가 내달 출시될 것이라는 예상을 내놓고 있다.

    애플은 작년 10월4일 아이폰4S를 발표했을 때 한국을 1, 2차 출시국에 포함하지 않았지만, 같은 해 11월1일 "11월11일 한국에 아이폰4S를 출시한다"는 깜짝 발표를 한 바 있다.

    표현명 KT 사장은 트위터에서 "KT는 조속한 출시를 위해 애플과 협의 중이며, 출시 일정이 확정되는 대로 알려드리겠습니다"라고 밝혔다.

    반응형




    [넥센타이어렌탈 정품] 한가위, 9월 한정 프로모션~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